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건강관리

오늘의 건강관리> 한개라도 해당되면 실패한다! 최악의 습관 best 7

by 빙포작가 2023. 7. 14.
반응형

모든 사람의 몸은 저마다의 특성이 있다. 누군가에게 효과가 있는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그리 좋지 않은 방법일 수 있다. 살을 빼고 싶을 때 취해야 할 올바른 조치를 숙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할지’를 아는 것만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아야 한다. 

 

 

때로는 우리의 몇몇 생활습관이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기 어렵다. 왜냐하면 어떤 습관은 그렇게 잘못된 것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원치 않는 체지방을 빼고 체중계 상의 숫자를 낮추기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몇 가지 습관이 있다. 미국 건강매체 잇디스가 전문가 조언을 받아 다이어트를 할 때 피해야 할 생활 습관 7가지를 정리했다.

 

 

1) 여러 운동을 전전하지 않기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방식의 다이어트로 꼽힌다. 하지만 특정 운동을 시작해 본격적으로 다이어트에 돌입했는데도 몇 주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경우, 많은 사람들이 하던 운동을 그만 두고 다른 운동을 선택하곤 한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체중계 수치만 보며 이 운동 저 운동을 전전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살 빼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더 빠르게 목표 체중을 달성하고 싶다면, 자신이 선택한 몇 가지 운동 내에서 특정 동작을 더 많이 반복하거나 운동 방식을 확장하는 식으로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좋다. 

 

요약> 정해진 운동만, 차분히 길게, 익숙해지면 다음으로

 

2) 건강 간식 과하게 먹지 않기 

 

‘과유불급’이란 말은 다이어트에서도 통한다. 어떤 것이든 너무 많이 먹는 것은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도 예외는 아니다. 이를테면 아몬드와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이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제한해 섭취하지 않는다면 하루 칼로리를 과도하게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 하루에 먹을 양을 용기에 덜어 내어 먹는 방식이 도움이 된다. 

 

요약> 과하게 먹지말기, 칼로리는 정해서, 용기에 덜어먹기

 

3) 불충분한 수면 

 

만성적으로 피로함을 느끼는 것은 체중 증가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때문에 양질의 수면은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를 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넘어가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수면에 대한 과학적 연구들은 수면 부족이 에너지 밀도가 높고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줬다. 수면은 우리 몸이 회복하고, 에너지를 보존하고, 운동하는 동안 근육을 회복할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을 준다.

 

요약> 수면은 충분히, 못자면 식욕 ↑

 

 

 

4) 과도한 음주하기

 

좋아하는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보며 와인을 홀짝거리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우리의 다이어트를 실패로 이끌 확률을 높인다. 음주는 근육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줘 근육 생성을 저해하고 수면을 방해하며, 이것은 모두 체중 증가에 기여한다. 술을 마신 직후에 물 한 잔을 가득 마시는 습관은 체내 독소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약> 과도한 음주는 금지, 물 많이 마시기

 

5) 칼로리 생각 안하고 먹기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칼로리 섭취량에 집착하게 된다면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마저 제한할 수 있다. 지나치게 칼로리를 제한하면 우리 몸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대신 저장하는 ‘기아 모드’를 활성화하게 된다. 

 

요약> 적절하게 조절하기, 과도한 조절은 오히려 독

 

 

 

6) 수분을 자주 섭취하지 않기

 

몸에 수분을 제대로 공급하지 않으면 살이 찔 수 있다. 물이 배고픔을 줄여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많은 연구가 상당한 양의 물 섭취가 체중, 체지방, 그리고 체질량 지수의 감소를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또한 몸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몸에 수분이 충분하지 않고 탈수 상태가 되면, 신장은 수분을 유지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탈수와 그로 인한 체액 유지는 체중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한다. 

 

요약> 수분충전은 충분히, 포만감 ↑, 수분부족은 체중을 증가시킴

 

7) 잦은 외식과 배달음식 먹기

 

많은 사람들이 ‘바빠서’, ‘사회 생활을 하다보니’, ‘귀찮아서’ 등의 이유로 외부 음식을 많이 먹는다. 외식을 하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제대로 알기 어렵다. 또 각 재료가 얼마나 사용되는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우리가 먹는 식사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통제할 때, 효과적으로 살을 뺄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진다. 

 

요약> 배달음식은 최소한으로  

반응형